2019년 중국의 신차판매는 0.5%감소하여 약 2,940만 대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 신규 승용차 판매는 전년대비 1.5%감소 할 것이며, 상용차 판매는 5.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림1 참조). 중국 자동차 시장의 판매 위축은 경제 성장률의 하락, 위안화 약화, 미국과 중국 간의 지속적인 무역긴장으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상승요인으로는 중국정부가 1.6리터 이하의 차량에 대해 자동차 구매세를 50% 삭감하기로 결정한 부분이 있다.


 <그림 1>


  2019년 중국 경제성장은 예상치인 6.7%에서 2019년 6.4%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20년 이상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2018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지속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신차 판매량은 2019~2027년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0.4%가 증가하여 2027년 말까지 약 3,060만 대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소비자 측면에서는 소비자 신뢰도가 2018년 2월 124.0의 최고치에서 2018년 8월 118.6으로 하락하였다(그림2 참조). 위안화 약세로 인한 구매력감소로 인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단위가 2019년에 CNY 7.10/USD로 평균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자동차 같은 수입품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환경 측면에서는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제조업 활동이 약화되고 실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국에서 인건비가 낮은 이웃 국가로 공장이 옮겨 감에 따라 지속적으로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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