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노트북 팬 속도 조절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도 요 며칠 노트북을 변경했는데, 팬이 이전 사용하던 노트북에 비해서 너무 자주 돌더라구요.

시끄러워서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좋은 프로그램이 있네요.

https://sourceforge.net/projects/tp4xfancontrol/

 

Thinkpad Fan Controller (tpfancontrol)

Download Thinkpad Fan Controller (tpfancontrol) for free. Solution to the cooling fan noise annoyances Thinkpad T4x (T40/T41/T42/T43) notebook series. Allows the user to control fan activity based on the system temperature.

sourceforge.net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저는 글자가 좀 깨지네요. 60이 온도이고 speed가 팬 속도 입니다.

 

노트북 바이오스에 팬 속도가 설정되어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온도가 조금만 올라도 팬이 돌게 설정되어 있나봐요.

 

설정하는 방법은 설치폴더에서 tp fan ini 파일을 수정하는 것 입니다.

TP 스마트 모드1인데요. level=온도 팬속도 와 같은 방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60~75도까지 돌지 않게 0으로 설정했습니다.

나머지는 1로 했네요.

 

노트북 사용용도가 문서작업이다 보니 온도가 저렇게 오를 일이 없네요.

만약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 등을 한다면 팬이 잘 가동될 수 있도록 해야되겠죠?

 

만약 CPU 발열이 심하다면 전원관리에서 최대성능을 80%정도로 낮추면 발열이 감소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속도도 감소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