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외식경영 창업 과제에 참고할만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퀄리티가 높지는 않지만 관련 과제를 하고 계신분들이 대략적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안배경

 

본 레포트는 20183월 오픈하게 될 레스토랑에 한해 고객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레스토랑은 경희 대학교 서울 캠퍼스 내에 위치하며, 교내 유동인구를 고객으로 한다.

따라서 우선 경희 서울캠퍼스 입지 내의 호스피탤러티(레스토랑) 잠재 고객을 마케팅 방법론인 S(고객분류), T(타겟팅), P(포지셔닝)전략을 활용하여 분석할 것이다. 다음으로 분석내용을 토대로 포지셔닝 전략과 타깃 고객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상권분석

 

경희대학교 서울 캠퍼스(서울시 동대문구 경희대로26)의 주소를 토대로 입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을 통해 상권의 레스토랑 관련 업종 분포, 주거 인구, 유동인구, 소득, 연령 등 다양한 시장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분석하여 STP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잠재고객 분석

해당 상권은 저밀주거지역으로 주거인구수는 6,120명 수준이다. 하지만 대학상권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직장 인구가 12,129명으로 두 배에 달한다. 또한, 유동인구의 경우 27,951명으로 주거인구 수의 4배에 이른다.

 

유동인구 분석

레스토랑 고객의 성별은 메뉴 구성 및 포지셔닝 전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본 상권의 유동인구 남녀 성비를 분석한 결과 여성이 남성 비율에 비해 소폭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세요~